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비트코인 채굴의 원리

by 모투모부 2022. 4. 6.

비트코인 채굴의 원리

 

비트코인 채굴에 대해서 한번쯤 궁금해 해봤을 것이다. 광산에서 금이나 철광석등을 채굴하듯이 뭔가를 파내어야 하는가 처럼 이러한 생각들을 해보았을텐데 비트코인은 새로운 거래의 장부, 즉 다심말해 블록을 기존 블록뒤에 가장 먼저 연결을 하게 만들면서 받게되는 보상이다.

비트코인 10분 마다 거래내용을 모아서 거래 장부에 기록하게 되는데 여기서 거래 내용은 모두 암호와 되어 있어서 이 암호를 해독하여 장부에 기록을 해야 한다.

암호화된 암호는 수많은 연산과 계산, 검토가 필요하고 매우 복잡하고 어렵고 까다로우면 번거롭다. 이렇기 때문에 암호를 풀어서 장부에 기록할수 있는 권한을 주고 그대신에 그에 따른 보상을 신규 발행된 비트코인으로 채굴자에게 주어지게 된다. 이것이 마치 채굴하는것과 비슷하다하여 채굴, mining으로 명명한다.

여기서 채굴은 사람이 직접 할 수는 없고 컴퓨터를 활용하여 어려운 수학문제를 풀어야 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이 문제의 난이도는 점점 더 어려워지고 비트코인의 갯수도 줄게된다. 이것은 디플레이션의 방지를 위해 이렇게 설계 되었다.

비트코인은 2100만개의 발행량으로 되어 있으며, 약 20년 안으로 종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이후에는 유통 마진으로 보상을 지급하게 된다.

해시레이트에 대하여 알아보자.

해시레이트는 비트코인채굴의 난이도를 표현한다고 생각하면 좋다. 해시레이트는 이후의 가격이 얼마가 될지를 예측할 수 있는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다.

해시레이트가 높아지면 채굴가격도 올라가 비트코인 가격도 올라갈 수 있다.

또한 채굴하는 채굴자의 참여도가 높아지면, 참여자가 많아지면 채굴의 난이도도 올라가게 되도록 설계되어있으며 이는 갑자기 많은 양의 코인이 유통되어 코인의 가치가 하락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최근에는 카자흐스탄의 채굴기가 멈추면서 채굴의 난이도가 급격하게 하락했다. 이는 비트코인의 18% 채굴에 해당하는 양인데 초당 172엑사해시로 떨어졌다.

지금 이러한 상황으로 해시레이트 수준이 내려가서 비트코인 채굴 원가가 3만달러 수준까지 하락 할 수 있다는 예상이 있다. 하지만 해시레이트의 값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추세이다. 최근 신고가, 사상 최고가 수준의 191eh까지 올랐다.

작년에 비해 무려 2배 이상이 증가한 수치이다. 중국정부에서 암호화폐의 채굴을 금지시키면서 채굴자들이 외국, 미국으로 IR과 투자를 통해서 몸집을 키우고 있다.

GPU의 성능이 매우 주요한데 해시레이트는 채굴의 참여도가 높을수록, 참여자가 많을수록 높아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마이닝풀을 활용하여 채굴을 하는것이 보편적이다. 마이닝 메인컴에서 버튼 몇번 클릭함으로 원하는 작업량과 작업장비까지 통제, 컨트롤이 가능하고 오버쿨럭도 없이 가능하다.

 

마인비 솔루션

마인비 솔루션은 채굴자들의 데이터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적용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데이터 관리 분석 솔루션이다. 기존의 PoW 방식의 작업증명보다 훨씬 낮은 전력소모량과 저렴한 장비의 하드웨어 가격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비트코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메이드와 위믹스 전망  (0) 2022.04.07
질리카 코인의 전망  (0) 2022.04.07
코인 용어 완벽 이해하기  (0) 2022.04.06
ICO(Initial Coin Offering)에 대하여  (0) 2022.04.05
솔라나에 대해서  (0) 2022.04.05

댓글